요한 5 장

16. 이 때부터 유다인들은 예수께서 안식일에 이런 일을 하신다 하여 예수를 박해하기 시작하였다.
17. 그러나 예수께서는 그들에게 "내 아버지께서 언제나 일하고 계시니 나도 일하는 것이다." 하고 말씀하셨다.
18. 이 때문에 유다인들은 예수를 죽이려는 마음을 더욱 굳혔다. 예수께서 안식일법을 어기셨을 뿐만 아니라 하느님을 자기 아버지라고 하시며 자기를 하느님과 같다고 하셨기 때문이다.
19. 그래서 예수께서는 유다인들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정말 잘 들어두어라. 아들은 아버지께서 하시는 일을 보고 그대로 할 뿐이지 무슨 일이나 마음대로 할 수는 없다. 아버지께서 하시는 일을 아들도 할 따름이다.
20. 아버지께서는 아들을 사랑하셔서 친히 하시는 일을 모두 아들에게 보여주신다. 그뿐만 아니라 아들을 시켜 이보다 더 큰 일도 보여주실 것이다. 그것을 보면 너희는 놀랄 것이다.
21. 아버지께서 죽은 이들을 일으켜 다시 살리시듯이 아들도 살리고 싶은 사람들은 살릴 것이다.
22. 또한 아버지께서는 친히 아무도 심판하지 않으시고 그 권한을 모두 아들에게 맡기셔서
23. 모든 사람이 아버지를 존경하듯이 아들도 존경하게 하셨다. 아들을 존경하지 않는 사람은 아들을 보내신 아버지도 존경하지 않는다."
24. "정말 잘 들어두어라. 내 말을 듣고 나를 보내신 분을 믿는 사람은 영원한 생명을 얻을 것이다. 그 사람은 심판을 받지 않을 뿐만 아니라 이미 죽음의 세계에서 벗어나 생명의 세계로 들어섰다.
25. 정말 잘 들어두어라. 때가 오면 죽은 이들이 하느님의 아들의 음성을 들을 것이며 그 음성을 들은 이들은 살아날 터인데 바로 지금이 그 때이다.
26. 아버지께서 생명의 근원이신 것처럼 아들도 생명의 근원이 되게 하셨다.
27. 아버지께서는 또한 아들에게 심판하는 권한을 주셨다. 그는 사람의 아들이기 때문이다.
28. 내 말에 놀라지 마라. 죽은 이들이 모두 그의 음성을 듣고 무덤에서 나올 때가 올 것이다.
29. 그 때가 오면 선한 일을 한 사람들은 부활하여 생명의 나라에 들어가고 악한 일을 한 사람들은 부활하여 단죄를 받게 될 것이다."
30. "나는 무슨 일이나 내 마음대로 할 수 없고 그저 하느님께서 하라고 하시는 대로 심판할 따름이다. 내가 이루고자 하는 것은 내 뜻이 아니라 나를 보내신 분의 뜻이기  때문에 내 심판은 올바르다."
31. "나 자신의 일을 내 입으로 증언한다면 그것은 참된 증언이 못 된다.
32. 그러나 나를 위하여 증언하는 이가 따로 있으니 그의 증언은 분명히 참된 것이다.
33. 너희가 요한에게 사람을 보냈을 때에 요한은 진리를 증언하였다.
34. 나에게는 사람의 증언이 소용없으나 다만 너희의 구원을 위해서 이 말을 하는 것이다.
35. 요한은 환하게 타오르는 등불이었다. 너희는 한때 그 빛을 보고 대단히 좋아했다.
36. 그런데 나에게는 요한의 증언보다 훨씬 더 나은 증언이 있다.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일은 아버지께서 나에게 성취하라고 맡겨주신 일인데 그것이 바로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셨다는 증거가 된다.
37. 그리고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도 친히 나를 위하여 증언해 주셨다. 너희는 아버지의 음성을 들은 적도 없고 모습을 본 일도 없다.
38. 더구나 아버지께서 보내신 이를 믿지 않으므로 마음속에 아버지의 말씀이 들어 있지 않다.
39. 너희는 성서 속에 영원한 생명이 있는 것을 알고 파고들거니와 그 성서는 바로 나를 증언하고 있다.
40. 그런데도 너희는 나에게 와서 생명을 얻으려 하지 않는다.
41. "나는 사람에게서 찬양을 받으려 하지 않는다.
42. 너희에게 하느님을 사랑하는 마음이 없다는 것을 나는 잘 알고 있다.
43. 내가 내 아버지의 이름으로 왔지만 너희는 나를 받아들이지 않는다. 그러나 아마 딴 사람이 자기 이름을 내세우고 온다면 너희는 그를 맞아들일 것이다.
44. 너희는 서로 영광을 주고받으면서도 오직 한 분이신 하느님께서 주시는 영광은 바라지 않으니 어떻게 나를 믿을 수가 있겠느냐?
45. 그러나 내가 너희를 아버지께 고발하리라고 생각하지는 마라. 너희를 고발할 사람은 오히려 너희가 희망을 걸어온 모세이다.
46. 만일 너희가 모세를 믿는다면 나를 믿을 것이다. 모세가 기록한 것은 바로 나에게 관한 것이기 때문이다.
47. 너희가 모세의 글도 믿지 않으니 어떻게 내 말을 믿겠느냐?"

16.所以猶太人逼迫耶穌、因為他在安息日作了這事。 
17.耶穌就對他們說、我父作事直到如今、我也作事。 
18.所以猶太人越發想要殺他.因他不但犯了安息日、並且稱 神為他的父、將自己和 神當作平等。 
19.耶穌對他們說、我實實在在的告訴你們、子憑著自己不能作甚麼、惟有看見父所作的、子纔能作.父所作的事、子也照樣作。 
20.父愛子、將自己所作的一切事指給他看.還要將比這更大的事指給他看、叫你們希奇。 
21.父怎樣叫死人起來、使他們活著、子也照樣隨自己的意思使人活著。 
22.父不審判甚麼人、乃將審判的事全交與子。 
23.叫人都尊敬子如同尊敬父一樣。不尊敬子的、就是不尊敬差子來的父。 
24.我實實在在的告訴你們、那聽我話、又信差我來者的、就有永生、不至於定罪、是已經出死入生了。 
25.我實實在在的告訴你們、時候將到、現在就是了、死人要聽見 神兒子的聲音.聽見的人就要活了。 
26.因為父怎樣在自己有生命、就賜給他兒子也照樣在自己有生命. 
27.並且因為他是人子、就賜給他行審判的權柄。 
28.你們不要把這事看作希奇.時候要到、凡在墳墓裡的、都要聽見他的聲音、就出來. 
29.行善的復活得生、作惡的復活定罪。 
30.我憑著自己不能作甚麼.我怎麼聽見、就怎麼審判.我的審判也是公平的.因為我不求自己的意思、只求那差我者的意思。   31.我若為自己作見證、我的見證就不真。 
32.另有一位給我作見證.我也知道他給我作的見證是真的。 
33.你們曾差人到約翰那裡、他為真理作過見證。 
34.其實我所受的見證、不是從人來的.然而我說這些話、為要叫你們得救。 
35.約翰是點著的明燈.你們情願暫時喜歡他的光。 
36.但我有比約翰更大的見證.因為父交給我要我成就的事、就是我所作的事、這便見證我是父所差來的。 
37.差我來的父也為我作過見證。你們從來沒有聽見他的聲音、也沒有看見他的形像。 
38.你們並沒有他的道存在心裡.因為他所差來的、你們不信。 
39.你們查考聖經.〔或作應當查考聖經〕因你們以為內中有永生.給我作見證的就是這經。 
40.然而你們不肯到我這裡來得生命。 41.我不受從人來的榮耀。 
42.但我知道你們心裡、沒有 神的愛。 
43.我奉我父的名來、你們並不接待我.若有別人奉自己的名來、你們倒要接待他。 
44.你們互相受榮耀、卻不求從獨一之 神來的榮耀、怎能信我呢。 
45.不要想我在父面前要告你們.有一位告你們的、就是你們所仰賴的摩西。  
46.你們如果信摩西、也必信我.因為他書上有指著我寫的話。 
47.你們若不信他的書、怎能信我的話呢。